노아의 아들, 셈이 야벳의 형이다?
성경을 읽다보면 의문이 되는 부분이 생기기 마련이다. 그 답을 어디서 발견할 수 있을까. 바로 성경이다. 성경을 자세히 보면 성경이 그 답을 가르쳐 주고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성경 기록, 즉 성경 원본은 절대적으로 틀린 곳이 하나도 없음은 성경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마5:18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이라도 반드시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그러나 성경 사본들과 번역판들이 잘못된 경우는 허다하다. 또, 잘못된 번역이 우리의 개념 속에 잘못 인식된 것도 많다. 심지어 목사님들이 설교하면서 어긋나게 가르쳐 오는 경우도 있다. 필자도 목회를 하면서 설교하거나 가르치는 중 많은 실수를 해 왔다. 이러한 점들에 관하여 성경을 연구해 그 해답들을 얻고자 한다.
우리가 의사를 표현할 때 번역과 해석이 잘못 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숫자는 그렇지 않다. 2가 1이 될 수 없으며, 1이 2가 될 수 없다. Analog는 매번 복사를 할 때 마다 그 질이 떨어지지만 Digital은 복사를 해도 그 질이 그대로 유지된다. 마치 카메라 필름은 복사를 할 때마다 질이 떨어지지만 디지털 파일은 복사를 해도 동일한 것과 같이 말이다.
성경에 번역된 내용들에서는 그 오차가 나타나지만 숫자는 정확하다. 그러므로 성경의 숫자들은 사본의 오역들을 판정해 주는 잣대가 되기도 한다. 성경을 자세히 보면 많은 예들이 나타나는데 그 첫 예를 보기로 한다.
노아의 아들은 셈, 함, 야벳 세 명이 있는데 이들이 세 쌍둥이인가? 아니라면 누가 큰 형이고 둘째는 누구이고 막내는 누구인가?
창5:32 “노아가 오백세 된 후에 셈과, 함과, 야벳을 낳았더라 ” (창세후, After Creation, ac1556년)
(참고: 우리가 사용하는 년도는 A.D. 와 B.C를 사용한다. 그러나 성경 역사의 더 쉬운 이해를 위해 하나를 더 추가하여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해를 기준한 년도를 사용해 본다. 창세후 즉 After Creation 으로 “ac” 소문자로 사용한다.)
여기에서 보면 노아가 오백세(ac1556년)에 세쌍둥이를 낳은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렇지는 않음이 확실하다. 그 때 첫아들을 낳았다는 것이다. 그러면 누가 큰 형인가 하는 것이 문제이다.
창10:21 “셈은 에벨 온 자손의 조상이요 야벳의 형이라 그에게도 자녀가 출생하였으니”
우리말 성경에는 분명히 셈이 형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KJV, NIV 영어 성경에는 “Shem, whose older brother was Japheth”으로 기록되어 있다. 즉, 야벳이 셈의 형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느 번역이 옳은가?
그 해답을 성경에서 얻어야 한다. 숫자를 통해서 말이다.
창7:6 “홍수가 땅에 있을 때에 노아가 육백세라 “(ac1656년)
창11:10 “셈의 후예는 이러하니라 셈은 일백세 곧 홍수 후 이년에 아르박삿을 낳았고 “(ac1658년)
성경에 기록된 숫자를 자세히 보면
노아가 500세 되던 해, ac1556년에 첫째를 낳았고
노아가 600세 되던 해, ac1656년 홍수가 땅에 있었다.
그리고 홍수 2년 후인 ac1658년 셈은 100세였다.
따라서 셈은 ac1658년의 100년전인 ac1558년에 태어났음을 알 수 있다. 셈은 분명 첫째가 아니다. 그리고 성경의 다른 부분을 보자.
창9:24 “노아가 술이 깨어 그 작은 아들(함)이 자기에게 행한 일을 알고 “
이 성경구절을 보면 우리말 성경에는 작은 아들로 기록돼 있지만 영어 성경 RSV와 NIV에는 함이 “Youngest Son”(막내)로 되어있다. 함이 막내인 것이다. 함이 막내이고 셈이 첫째가 아니라면 ac1556년 태어난 첫째는 야벳이 되는 것이다.
성경은 분명히 노아의 아들들의 순서가 야벳, 셈, 함의 순서로 되어 있음을 증명해 주고 있다. 그러므로 성경에 나타난 숫자는 참으로 성경 Canon(잣대)이 되는 것이다. 성경에 나타난 숫자들은 의미 없이 기록되어진 것이 아니며 그 숫자들은 성경의 기록을 확실하게 증명해주는 Tool(도구)이 되어진다.
(혹시 성경을 읽으시다 의문이 되는 부분이 있으시거나, 이 글 내용 중에서 시정이 되어야 할 부분이 있다고 생각되시면 atlantabc@gmail.com 혹은 keuntaikim@gmail.com 으로 보내 주시면 연구하여 지면을 통해 답을 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