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 2월

사무엘하 12장

사무엘은 그의 사사직을 마감하면서 이스라엘을 위해 지금까지 쉬지 않고 드린 기도를 앞으로도 계속하겠다고 선언하였다. 이것이야말로 그가 민족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큰 일이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성도들이 세상과 이웃을 …

05 2월

사무엘하 11장

암몬 족속과의 전쟁을 통해 확고한 왕권을 수립한 사울은 전에 자신을 반대했던 사람들에게 자비를 베풀었다. 이러한 사울의 성숙된 인격은 그의 통치권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었다. 이처럼 지도자는 엄격한 법률을 통해 처리할 뿐만 …

04 2월

사무엘하 10장

하나님의 명령으로 사울을 왕으로 세운 사무엘은 제비뽑기를 통해 사울이 모든 백성들에게 왕으로 공식적인 인정을 받도록 하였다. 이처럼 하나님의 일도 항상 순리대로 진행되어야 함을 교훈해 준다. 교회에서 일을 할 때 은혜란 …

03 2월

사무엘하 9장

사울이 이스라엘의 왕이 된 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였다. 그러나 사울 또한 하나님이 보시기에 흡족한 인물이었다. 물론 용모나 체격도 다른 사람 보다 뛰어났지만, 특히 부모의 말씀을 거역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 순종하려는 …

02 2월

사무엘하 8장

하나님이 세우신 사사 제도는 이스라엘을 위해 가장 바람직한 것이었다. 다스리는 사람도 없고 압제받는 사람도 없이 모두 동등한 입장에서 하나님을 섬기며 평화로운 삶을 살 수 있는 바탕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을 …

01 2월

사무엘하 7장

이스라엘이 블레셋을 얻은 것은 결코 준비된 군사력 때문이 아니라 미스바에 모여 회개하고 하나님께 대한 믿음을 회복하였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오늘날도 날로 부패하고 죄악이 무성해지는 사회 속에서 성도들이 영적 전쟁을 승리로 …

31 1월

사무엘하 6장

본장에서 하나님의 법궤 안을 들여다본 벧세메스 사람들은 모두 죽음을 당하였다. 어리석고 죄악 된 인간이 감히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우고 깊으신 비밀을 다 알고자 하였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하나님과 같이 되려고 하는 …

30 1월

사무엘하 5장

다윗의 예루살렘 정복. 다윗이 왕으로 취임한 후 첫번째 사업으로 예루살렘을 정복한 것은 두 가지의 목적 때문이었다. 첫째는 오랫동안 이스라엘 영토 내에 있으면서 이스라엘을 괴롭혀 온 여부스 족속을 쳐부숨으로 왕국 내의 …

29 1월

사무엘하 4장

레갑과 바아나를 죽인 다윗. 이스라엘을 실질적으로 이끌어 가던 아브넬이 헤브론에서 죽자 이스라엘은 파국의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처럼 국가가 위기에 처할 때 자신만 살고자 하는 야비한 무리가 생겨나기 마련이다. 이스라엘의 군장이었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