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영혼은 어떤 방법으로 만들어지는가?
인간의 영혼이 어떻게 창조되는지에 대해서 성경적으로 타당한 두 가지의 견해가 있습니다. 영혼 출생설은 육신의 부모들에 의해 사람의 몸과 영혼이 생성된다는 이론입니다. 영혼 출생설을 주장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ㄱ) 창세기 2장 7절을 보면, 하나님은 아담에게 생명의 호흡을 불어넣어 “생령”이 되게 하셨습니다. 성경에는 하나님께서 이 행동을 다시 행하시는 기록이 없습니다. (ㄴ) 아담은 자신의 모양과 같은 아들을 낳습니다(창 5:3). 아담의 후손들은 하나님이 그들에게 숨을 불어넣지 않으셔도 “생령”이 되는 것 같습니다. (ㄷ) 창세기 2장 2-3절은 하나님이 창조 활동을 그치셨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 같습니다. (ㄹ) 아담의 죄는 육체적으로나 영적으로도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부모로부터 몸과 영혼을 다 물려 받을 때 이치에 맞습니다. 영혼 출생설의 약점은 육체적인 과정을 통해 비물질적인 영혼이 어떻게 생성될 수 있는지가 분명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영혼 출생설은 몸과 영혼이 뗄래야 뗄 수 없게 연결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영혼 창조론은 인간이 잉태될 때 하나님이 새로운 영혼을 창조한다는 견해입니다. 창조론은 많은 초기 교회 교부들에 의해 유지되었으며 또한 성경적인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첫째, 성경은 영혼의 기원을 육신의 기원과 구별합니다(전 12:7; 사 42:5; 슥 12:1; 히 12:9). 둘째, 하나님이 필요한 순간에 각 개인의 영혼을 창조하신다면, 영혼과 육체의 분리는 확고해집니다. 창조론의 약점은 창세기 2장 2-3절에서 하나님이 창조를 멈추셨다고 하는데 하나님이 계속 새로운 영혼을 창조하신다는 데 있습니다. 또한 인간의 존재, 곧 몸과 혼과 영 전체가 죄에 의해 감염되어 있는데 하나님이 모든 인간을 위해 새로운 영혼을 창조하신다면 그 영혼은 어떻게 죄에 감염되는가 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 견해는 성경적인 지지가 결여된 견해인데 하나님은 동시에 모든 인간의 영혼을 창조 하셨으며, 잉태되는 순간에 영혼을 그 사람에게 “붙이는” 개념입니다. 이 견해는 하나님이 인간의 영혼들을 하늘에 저장해 두었다가 사람의 몸이 생겨나면 영혼을 붙여준다고 주장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 견해는 성경적인 지지를 전혀 받지 못하며 대개는 “뉴에이지” 또는 환생을 믿는 사람들에 의해 지지를 받습니다.
영혼 출생설이든 영혼 창조설이든 두 견해 모두 영혼은 수태 전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동의합니다. 이는 성경의 분명한 가르침인 것 같습니다. 잉태의 순간에 하나님이 새 영혼을 창조하시든, 또는 출생 과정에서 영혼을 재생산할 수 있도록 디지인을 하셨든, 하나님이 궁극적으로 모든 사람의 각 영혼의 창조를 책임지고 계십니다.
-Got Questions Minist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