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사만사천은 누구인가?
요한계시록은 언제나 해석자에게 도전을 제시해 왔습니다. 이 책은 생생한 이미지와 상징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 책 전체에 대한 선입견에 따라 다르게 해석해 왔습니다. 요한계시록에는 네 가지 주요 해석 접근 방법이 있습니다. 1) 과거주의(계시록에 있는 모든 또는 대부분의 사건이 이미 1세기 말 전에 발생한 것으로 봄). 2) 역사주의(계시록을 사도 시대부터 현재까지 이르는 교회사의 조망이라고 봄) 3) 이상주의(계시록을 선과 악의 투쟁에 대한 묘사로 봄) 4) 미래주의(미래에 발생할 사건에 대한 예언으로 봄). 네 가지 중에서 미래주의적 접근만이 나머지 성경과 마찬가지로 계시록을 동일한 문법적-역사적 방법으로 해석합니다. 이는 계시록이 스스로를 예언이라고 주장하는 것과도 잘 들어맞는 접근법입니다(계 1:3; 22:7, 10, 18, 19).
따라서 “144,000명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은 여러분이 요한계시록에 어떤 해석 방법을 취하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미래주의적 해석을 제외하고는, 다른 모든 해석들은 14만 4천을 상징적으로 해석합니다. 즉, 교회를 대표하는 숫자이며 교회의 모든 성도들 전체를 상징하는 것이라고 해석합니다. 그러나 액면 그대로 “내가 인침을 받은 자의 수를 들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 중에서 인침을 받은 자들이 십사만 사천이니”(계 7:4)라는 구절을 취하면 14만 4천을 “이스라엘의 자손”의 각 지파로부터 1만 2천씩 불러 모은 유대인들의 숫자로 보게 됩니다. 우리는 신약 성경에서 교회가 이스라엘을 대체한다는 분명한 구절을 결코 찾아볼 수 없습니다.
14만 4천의 유대인들은 인침을 받은 자들입니다. 인침은 그들이 대환난 기간 동안 사명을 감당할 때에 적그리스도 및 하나님의 모든 심판으로부터 특별한 보호를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요한계시록 6장 17절을 보면 “진노의 큰 날이 이르렀으니 누가 능히 서리요”라고 말합니다). 대환난 기간은 장래에 임하는 7년의 기간으로써 하나님은 그 기간에 주를 거부하는 자들을 향해 심판을 행하실 것이며 이스라엘 나라를 위한 구원의 계획을 완성시키실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은 선지자 다니엘에게 주셨던 하나님의 계시에 따른 것입니다(단 9:24-27). 14만 4천의 유대인들은 이전에 예언되었던(슥 12:10; 롬 11:25-27) 구속 받은 이스라엘의 “첫 열매”(계 14:4)에 속합니다. 그들의 사명은 휴거 후 세상에 복음을 전파하고 또한 대환난 기간 동안 복음을 선포하는 것입니다. 그들의 사역의 결과로,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계 7:9) 그리스도를 믿게 될 것입니다.
14만 4천명에 관한 많은 혼동은 여호와의 증인의 잘못된 교리의 결과입니다. 여호와의 증인은 14만 4천명만이 천국에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통치하고 하나님과 영원히 살게 되는 사람들이라고 주장합니다. 14만 4천명은 여호와의 증인이 소위 하늘의 소망이라고 부르는 것을 누리게 됩니다. 14만 4천명에 속하지 못한 사람들은 지상의 소망, 곧 그리스도와 14만 4천명의 통치를 받는 이 땅의 낙원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여호와의 증인의 가르침이 사후 세계에서 다스리는 지배층(14만 4천)과 다스림을 받는 피지배층의 카스트 계급 사회(144,000명)를 세우는 것을 분명히 볼 수 있습니다. 성경은 이러한 “이중 계층” 교리를 가르치지 않습니다. 요한계시록 20장 4절에 따르면 천년왕국 시대에 그리스도와 함께 다스리는 사람들이 있는 것은 맞습니다. 이 사람들은 교회(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자들)와 구약 성도들(그리스도의 초림 전에 죽은 신자들), 환난 시대의 성도들(대환난 기간 중에 그리스도를 영접한 자들)로 구성 될 것입니다. 그러나 성경은 이 그룹에 숫자 제한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더욱이 천년 왕국 시대는 천년기가 끝날 때 시작되는 영원한 상태와 다릅니다. 그때에 하나님은 새 예루살렘에서 우리와 함께 거하실 것입니다. 그분은 우리의 하나님이 되시고 우리는 그분의 백성이 될 것입니다(계 21:3).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에게 약속되고 성령에 의해 인치신 바 된 기업은(엡 1:13-14) 우리의 것이 될 것이며, 우리는 모두 그리스도와 함께 상속자가 될 것입니다(롬 8:17).
-Got Questions Minist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