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피림은 어떤 존재였나?
네피림(타락한 자들, 거인들)은 창세기 6장 1-4절에서 하나님의 아들들과 사람의 딸들 사이의 성적인 관계로 태어난 후손들입니다. “하나님의 아들들”의 정체성에 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들”은 타락한 천사들(마귀들)로서 인간 여성들과 성적으로 교합하거나 또는 인간 남성을 사로잡아 인간 여성과 교합하게 하였다고 봅니다. 이러한 교합은 네피림이라는 자녀를 낳았는데 그들은 “용사이며 고대에 명성이 있는 사람들”이었습니다(창 6:4).
마귀들은 왜 그런 일을 합니까? 성경은 특별히 우리에게 답을 주지는 않습니다. 마귀들은 일그러진 사악한 존재들입니다. 우리는 그들이 행하는 그 어떤 일에도 놀라지 않습니다. 그러한 일을 행한 뚜렷한 동기에 대해서 한 가지 추측은 메시아의 오심을 막기 위해 인간의 혈통을 오염시키려고 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언젠가 메시아가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라고 약속하셨습니다(창 3:15). 창세기 6 장에서 마귀들은 아마도 뱀의 패배를 막고 죄 없는 “여자의 씨”가 태어날 수 없게 하려고 시도했을 것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것은 분명하게 명시된 성경적인 대답은 아니지만 성경적으로 타당합니다.
네피림은 어떤 존재였습니까? 히브리 전설 및 여러 다른 전설들(에녹서 및 여러 다른 성경 외 문서들)에 따르면, 그들은 거인족으로서 대단히 영웅적인 큰 악행을 저질렀던 종족이었습니다. 그들의 큰 몸과 힘은 아마도 마귀적인 “DNA”와 인간의 유전이 혼합되면서 비롯되었을 것입니다. 러셀 크로우(Russell Crowe)가 주연 한 영화 ‘노아’(Noah)에 따르면, 네피림은 바위로 감싸인 타락한 천사들이었습니다. 성경이 그들에 대해 직접 말한 것은 그들은 “용사이며 고대에 명성이 있는 사람들”(창 6:4)이었다는 것입니다. 네피림은 외계인, 천사, 감시자 또는 바위 괴물들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아들들과 사람의 딸들의 교합으로 생성된 육체적인 존재들이었습니다(창 6:1-4).
네피림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습니까? 네피림은 노아 시대에 대홍수가 발생한 주요 원인 중 하나였습니다. 네피림이 언급된 직후에 하나님의 말씀은 이러합니다.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과 그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땅 위에 사람 지으셨음을 한탄하사 마음에 근심하시고 이르시되 내가 창조한 사람을 내가 지면에서 쓸어버리되 사람으로부터 가축과 기는 것과 공중의 새까지 그리하리니 이는 내가 그것들을 지었음을 한탄함이니라 하시니라”(창 6:5-7). 하나님은 온 땅에 홍수를 내시어 노아와 그의 가족, 그리고 방주에 탄 동물들 외에 모든 사람들과 모든 짐승들을 죽이셨습니다. 이때 네피림도 죽었습니다(창 6:11-22).
대홍수 후에 네피림이 있었습니까? 창세기 6장 4절은 “당시에 땅에는 네피림이 있었고 그 후에도 있었다”라고 말합니다. 이는 마귀들이 대홍수 이후에도 때때로 이러한 죄를 반복했던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대홍수 이전과는 훨씬 적게 일어났을 것입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가나안 땅을 정탐한 후에 모세에게 다음과 같이 보고했습니다. “거기서 네피림 후손인 아낙 자손의 거인들을 보았나니 우리는 스스로 보기에도 메뚜기 같으니 그들이 보기에도 그와 같았을 것이니라”(민 13:33). 이 구절은 그곳에 네피림이 정말로 있었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정탐꾼의 생각에 자신들이 네피림을 보았다는 것입니다. 이는 아마도 정탐꾼들이 가나안 땅에서 매우 큰 민족을 보고는 너무나 두려워서 그들이 네피림이라고 믿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또는 홍수 이후에 마귀들이 다시 인간 여성들과 교합하여 더 많은 네피림을 생성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심지어 네피림의 일부 특징이 노아의 며느리들 중에 한 며느리의 유전을 통해 전달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이든, 이 ‘거인들’은 이스라엘 민족이 가나안을 침략하는 동안 멸망하였고(수 11:21-22), 나중에 이스라엘의 역사 가운데에서도 멸망하였습니다(신 3:11, 삼상 17장).
오늘날 마귀들이 네피림을 생산하는 것을 막는 것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은 그러한 행위를 저지른 모든 마귀들을 고립시킴으로써 마귀들과 인간들의 교합에 대해 종지부를 찍으신 것 같습니다. 유다서 1장 6절은 “또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아니하고 자기 처소를 떠난 천사들을 큰 날의 심판까지 영원한 결박으로 흑암에 가두셨으며”라고 말합니다. 분명한 것은 오늘날 모든 마귀들이 갇혀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원래의 타락을 훨씬 더 넘어서는 끔찍한 죄악을 저지른 마귀들의 무리가 있었음에 틀림 없습니다. 아마도 인간 여성들과 교합했던 마귀들이 바로 “영원한 결박으로 흑암에 가두어진” 마귀들일 것입니다. 이로 인하여 더 이상 마귀들이 그러한 죄를 저지르게 못하게 되었을 것입니다.
-Got Questions Minist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