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개란 무엇인가? 회개는 구원의 필수적인 조건인가?
많은 사람들이 회개(헬라어로 ‘메타노이아’)라는 용어를 “죄에서 돌아서는 것”으로 이해합니다. 이것은 회개의 성경적인 정의가 아닙니다. 성경에서 회개는 “자기 마음을 바꾸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성경은 참된 회개는 행동의 변화를 가져온다고 말합니다(눅 3:8-14; 행 3:19). 사도행전 26장 20절은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회개에 합당한 일을 하라 전하므로”라고 선언합니다. 회개에 대한 성경의 정의는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는 마음의 변화입니다.
그렇다면 회개와 구원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사도행전은 특히 구원과 관련하여 회개에 초점을 맞추는 것처럼 보입니다(행 2:38; 3:19; 11:18; 17:30; 20:21; 26:20). 구원과 관련된 회개는 예수 그리스도에 관해 마음을 바꾸는 것입니다. 오순절 날 베드로는 그의 설교에서(행 2장) 사람들에게 회개하라고 요구하며 결론을 내립니다(행 2:38). 무엇으로부터의 회개입니까? 베드로는 예수님을 거부한 사람들에게(행 2:36) 그분에 대한 생각을 바꾸고, 그분이 참으로 “주와 그리스도”(행 2:36)이시라는 것을 인식하라고 요구합니다. 베드로는 사람들로 하여금 예수님을 메시아로 받아들이기를 거부하는 마음으로부터 그분을 메시아와 구세주로 믿는 믿음을 갖도록 요구합니다.
회개와 믿음은 “동전의 양면”과 같은 것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누구신지, 그리고 그분이 무엇을 행하셨는지에 대해서 먼저 생각을 바꾸지 않는 한,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는 일은 불가능합니다. 고의적인 거부에 대한 회개이든, 또는 무지 및 무관심으로부터의 회개이든, 회개는 마음의 변화입니다. 구원과 관련한 성경적 회개는 그리스도를 거부하는 마음으로부터 그리스도를 믿는 마음으로 바뀌는 것입니다.
회개가 우리로 하여금 구원을 얻게 하는 공로가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하나님이 사람을 자기에게로 이끌지 아니하시면 아무도 회개하고 하나님께 나아올 수 없습니다(요 6:44). 사도행전 5장 31절과 11장 18절은 회개는 하나님이 주시는 것임을 나타냅니다. 이는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만 회개가 가능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이 회개를 허락하지 않으시면 아무도 회개할 수 없습니다. 회개와 믿음을 포함한 구원의 모든 것들은 하나님이 우리를 이끄시고 눈을 뜨게 하시고 우리의 마음을 바꾸어 내신 결과입니다.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과 인자하심으로 인하여(롬 2:4) 우리는 회개의 자리까지 인도함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벧후 3:9).
회개는 구원을 얻는 행위는 아니지만,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는 행위로 나타납니다.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지 않고 마음이 참으로 완전히 바뀌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성경에서 보여주는 회개는 행동의 변화를 가져옵니다. 그래서 세례 요한이 사람들에게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으라”(마 3:8)고 요구하였던 것입니다. 그리스도를 거부하는 마음을 회개하고 그리스도를 참으로 믿는 자는 변화된 삶으로 그 증거를 나타냅니다(고후 5:17; 갈 5:19-23; 약 2:14-26). 제대로 정의된 회개는 구원에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성경적 회개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당신의 생각을 바꾸고 구원을 얻기 위해 믿음으로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입니다(행 3:19). 죄에서 돌이키는 것이 회개의 정의는 아니지만, 그것은 주 예수 그리스도를 진정으로 믿는 믿음에 근거한 회개의 결과 중 하나입니다.
-Got Questions Minist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