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은 하나님인가? 예수님은 자신이 하나님이라고 주장한 적이 있는가? 성경은 예수님이 하나님이시라고 가르치는가?
예수님께서 “나는 하나님이다” 라고 정확히 말씀하셨다는 기록은 성경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예수님께서 자신이 하나님이 아니라고 주장하셨다는 뜻은 아닙니다. 요한복음 10:30에 있는 예수님의 말씀을 예로 들어 봅시다.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우리는 그분 자신이 하나님이라고 주장하시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그분의 말씀에 대한 유대인들의 반응을 살펴 보기만 하면 됩니다. 그들은 바로 그런 이유 때문에 그분을 돌로 치려고 하였습니다: “…네가 사람이 되어 자칭 하나님이라 함이로라”(요한복음 10:33). 유대인들은 예수님께서 주장하고 계시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자기 자신이 하나님이라는 주장을 예수님께서 부인하지 않으신다는 것을 주목하십시오. 예수님께서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요한복음 10:30)고 선언하셨을 때, 그분께서는 자신과 아버지가 한 본성과 한 본질이라는 것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요한복음 8:58은 또 다른 예입니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 이 말씀을 들은 유대인들의 반응은 신성 모독으로 그분을 죽이려고 돌을 집어 드는 것이었고, 이는 모세의 율법에 그렇게 명해졌기 때문입니다(레위기 24:15).
요한은 예수님의 신성에 대한 개념을 되풀이하여 말합니다.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말씀이 육신이 되어”(요한복음 1:1,14) 이 구절들은 예수님께서 육체를 입으신 하나님이심을 분명하게 시사하고 있습니다. 사도행전 20:28은 우리에게 말합니다: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누가 자기 자신의 피로 교회, 즉 하나님의 교회를 사셨습니까?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사도행전 20:28은 하나님께서 자기 자신의 피로 자신의 교회를 사셨다고 표명합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이십니다!
제자 도마는 예수님에 관해 “나의 주시며 나의 하나님”이라 공표했습니다(요한복음 20:28). 예수님께서도 도마의 표명를 수정하지 않으십니다. 디도서 2:13은 우리의 하나님이신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을 기다리라고 우리를 격려하고 있습니다(베드로후서 1:1 또한 참조). 히브리서 1:8에서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예수님을 이렇게 표명하십니다. “아들에 관하여는 하나님이여 주의 보좌가 영영하며 주의 나라의 홀은 공평한 홀이니이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예수님은 진정 하나님이심을 나타내시며 예수님를 “하나님이여” 라고 언급하십니다.
요한계시록에서 한 천사는 사도 요한에게 오직 하나님만을 경배하라고 가르쳤습니다(요한계시록 19:10). 성경을 보면 예수님께서도 여러 차례 경배를 받으십니다(마태복음 2:11, 14:33, 28:9,17, 요한복음 9:38). 예수님께서는 자신을 경배하는 사람들을 꾸짖지 않으십니다. 만약 예수님께서 하나님이 아니시라면, 요한 계시록의 그 천사처럼, 사람들에게 자신을 경배하지 말라고 말하셨을 것입니다. 예수님의 신성을 논증하는 성경의 다른 많은 구절들과 단락들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하나님이셔야만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만약 그 분이 하나님이 아니시라면, 그의 죽음이 온 세상의 죄값을 치르기에 충분치 않았을 것이기 때문입니다(요한일서 2:2). 예수님께서 하나님이 아니시라면 피조물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무한하신 하나님을 대적한 죄에 요구되는 무한한 형벌의 대가를 치를 수가 없으셨을 것입니다. 오직 하나님께서만이 그런 영원한 형벌의 대가를 치를 수 있습니다. 오직 하나님께서만이 세상의 죄들을 짊어지고(고린도후서 5:21), 죽고, 부활하셔서 죄와 죽음에 대한 승리를 입증하실 수 있습니다.
-Got Questions Minist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