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ITORS:

  • 165

    TODAY

  • 188

    YESTERDAY

  • 2,679

    MAX

  • 321,011

    TOTAL

Support: 0507-1337-3927

aidchoo@daum.net

0507-1337-3927

aidchoo@daum.net

교리문답

[성경]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 2018-01-15
  • incharity
  • 3,468
  • 0

성경은 통일된 책이지만 구약과 신약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여러 면에서 신,구약은 서로 보완이 됩니다. 구약은 기초가 됩니다. 신약 성서는 그 기초 위에서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추가 계시를 세웁니다. 구약은 신약의 진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원칙들을 세웁니다. 구약에는 신약에서 성취된 많은 예언들이 들어 있습니다. 구약은 한 백성의 역사를 제공합니다. 신약의 초점은 ‘한 분’에게 있습니다. 구약은 (하나님의 은혜를 살짝 보여주면서) 죄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를 보여줍니다. 신약 성경은 (하나님의 진노를 살짝 보여주면서) 죄인을 향한 하나님의 은혜를 보여줍니다.

구약은 메시아를 예언하고(사 53 장), 신약은 메시아가 누구인지를 알려줍니다(요 4:25-26). 구약은 하나님이 율법을 주신 사실을 기록하고 있으며, 신약은 메시아 예수께서 어떻게 그 율법을 성취하셨는지 보여줍니다(마 5:17; 히 10:9). 구약에서 하나님은 주로 택한 백성인 유대인들을 다룹니다. 신약 성경에서 하나님은 주로 그분의 교회를 다룹니다(마 16:18). 옛 언약 아래에서(신 29:9) 약속된 이 땅의 축복은 새 언약 아래에서는 영적인 축복으로 바뀝니다(엡 1:3).

그리스도의 오심과 관련된 구약의 예언들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상세하지만 상당히 모호한 부분들을 담고 있습니다. 그러나 신약에서 그 모호한 부분들은 분명하여집니다. 예를 들어, 선지자 이사야는 메시야의 죽음(사 53 장)과 메시아의 왕국(사 26 장)의 설립에 대해 말하였지만 두 사건의 연대와 관련해서는 아무런 단서를 제시하지 않습니다. 즉, 메시아의 고통과 왕국의 설립 사이에는 수천년의 기간이 있다는 사실에 대해 아무런 힌트를 주지 않습니다. 신약 성경은 메시야가 두 번 출현하는 것을 분명하게 알려줍니다. 처음에 오셔서는 고난을 당하고 죽으셨고(그리고 부활하셨고), 두 번째로 오실 때는 왕국을 세우실 것입니다.

성경에서 하나님의 계시는 점진적이기 때문에 신약은 구약에서 소개된 원칙들에 대해 더욱 예리하게 밝혀줍니다. 히브리서는 예수님이 어떻게 참 대제사장이신지, 그리고 어떻게 그분의 단번의 희생이 과거의 모든 희생 제사를 대신하는지 설명합니다. 구약의 유월절 양(스 6:20)은 신약에서 하나님의 어린 양이 됩니다(요 1:29). 구약은 율법을 제시합니다. 신약은 율법은 사람들로 하여금 구원의 필요성을 보여주려는 것이지 결코 율법이 구원의 수단으로 의도되었던 것이 아님을 분명히 합니다(롬 3:19).

구약은 아담 때문에 잃어버린 낙원을 보여줍니다. 신약은 두 번째 아담(그리스도)을 통해 어떻게 낙원이 회복되는지 보여줍니다. 구약은 사람이 죄로 인하여 하나님으로부터 분리된 사실을 선언하고(창 3장) 신약은 사람과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될 수 있다고 선언합니다(롬 3-6장). 구약은 메시아의 삶을 예언했습니다. 복음서는 예수님의 생애를 기록하고, 서신서는 그분의 생애를 해석하면서 우리가 어떻게 그분이 행하신 모든 일에 반응해야 하는지를 알려줍니다.

요약하면, 구약은 세상 죄를 위하여 자신을 희생시키실 메시아가 오실 수 있도록 토대를 놓습니다(요일 2: 2). 신약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기록한 다음 그분이 행하신 일을 되돌아 보며 어떻게 우리가 반응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이 두 언약은 죄를 정죄하면서도 속죄의 희생을 통해 죄인을 구원하고자 하는 거룩하고 자비롭고 의로우신 하나님을 계시합니다. 하나님은 신-구약 전체에서 자신을 우리에게 계시하시고 어떻게 우리가 믿음을 통해 그분께 나아가야 하는지를 보여줍니다(창 15:6; 엡 2:8).
 

-Got Questions Ministries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