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ITORS:

  • 223

    TODAY

  • 188

    YESTERDAY

  • 2,679

    MAX

  • 321,069

    TOTAL

Support: 0507-1337-3927

aidchoo@daum.net

0507-1337-3927

aidchoo@daum.net

교리문답

[이단과 종교] 수 많은 종교들 가운데, 누가 맞는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 2018-01-15
  • incharity
  • 629
  • 0

세상에 있는 수 많은 서로 다른 종교들 가운데 어느 것이 옳은 종교인지를 알아내는 것은 분명히 도전적인 일입니다. 먼저, 전반적으로 이 주제에 대해 몇 가지를 고려한 다음 실제로 하나님에 대해 올바른 결론을 내릴 수 있는 방법으로 이 주제에 접근해 보겠습니다. 특정 쟁점에 대해 서로 다른 대답으로 도전하는 것은 종교의 주제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당신은 100 명의 수학 학생들을 앉혀놓고 그들에게 풀기 힘든 문제를 줄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들 대부분이 틀린 답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맞는 대답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답을 틀리게 답변한 사람들에게 그들의 오류가 무엇이고 또한 어떻게 정답에 도달할 수 있는지 그 기술을 알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에 관한 진리에 도달합니까? 우리는 진리에 대한 여러 가지 테스트를 사용할 것인데 이를 위해 진리와 오류를 구분하도록 설계된 체계적인 방법을 사용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 테스트의 최종 결과는 올바른 결론입니다. 과학자가 실험실에 들어가 이유도 까닭도 없이 아무렇게나 물질들을 섞기 시작했다면 최종 결과가 어떻게 될지 상상할 수 있지 않습니까? 또는 의사가 환자에게 그가 낫기를 바라면서 아무렇게나 무작위로 약을 투여한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과학자든 의사든 이러한 접근을 취하지 않습니다. 그 대신, 그들은 체계적이고, 논리적이며, 증거가 있으며, 올바른 결과를 도출하는 것으로 입증된 조직적인 방법을 사용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신학(하나님에 대한 연구)이 달라야 합니까? 왜 신학은 아무렇게나 무작위로 접근해도 올바른 결론을 낼 것이라고 믿습니까? 불행하게도, 이것은 많은 사람들이 취하는 접근이며, 이것이 그렇게 많은 종교들이 존재하게 된 이유 중 하나입니다. 즉, 우리는 이제 하나님에 관한 진실된 결론에 도달하는 방법에 관한 문제로 돌아갑니다. 어떤 체계적인 접근법을 사용해야 합니까? 첫째, 우리는 진리로 주장되는 다양한 교리들을 테스트하기 위한 틀을 구축할 필요가 있고, 올바른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따라야 할 지도가 필요합니다. 다음은 우리가 사용할 멋진 틀입니다.

1. 논리적 일관성 - 신앙 체계의 주장들은 논리적으로 서로 일관되어 있어야 하며 어떤 식으로든 모순되지 않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불교의 최종 목표는 모든 욕망을 없애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 사람은 모든 욕망을 제거하려는 욕망을 가져야 합니다. 이는 모순이며 비논리적인 원칙입니다.

2. 경험적 타당성 - 신앙 체계를 뒷받침하는 증거가 있어야 합니다(증거가 합리적인지, 외부 증거인지 등을 따져야 합니다). 당연히 어떤 주장을 입증하려면 중요한 주장들에 대한 증명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몰몬교는 예수님이 북미를 방문했다고 가르칩니다. 그러나 그러한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고고학적 또는 다른 증거들이 전혀 없습니다.

3. 실존적 관련성 - 신앙 체계는 아래에 묘사된 삶의 큰 문제를 다루어야 하고 그 가르침들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 정확하게 반영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기독교는 삶의 큰 문제에 대해 훌륭한 답변을 제공하지만, 때로는 참으로 악으로 가득한 세상과 함께 선하시고 전능하신 강력한 하나님이 존재하는 지에 대한 질문을 받습니다. 비평가들은 그러한 문제는 비록 훌륭한 많은 답변들이 주어졌다고 하더라도 실존적 관련성의 기준을 위반한다고 주장합니다.

종교의 주제에 위의 틀을 적용하면 하나님에 관한 올바른 관점을 갖는데 도움을 받게 될 것이며 삶의 네 가지 큰 질문에 답변을 할 것입니다.

1. 기원 - 우리는 어디서 왔습니까?
2. 윤리 -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합니까?
3. 의미 - 삶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4. 운명 - 인류는 어디로 향하고 있습니까?

그러나 하나님을 추구하는데 있어서 이 기본 틀을 어떻게 적용합니까? 단계별로 질문하고 답변하는 접근 방식은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가능한 질문들의 목록을 좁히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1. 절대 진리가 존재합니까?
2. 이성과 종교가 혼합됩니까?
3. 하나님은 존재합니까?
4. 하나님을 알 수 있습니까?
5. 예수님은 하나님입니까?
6. 하나님은 나를 돌보십니까?

먼저 우리는 절대 진리가 존재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정말로 (영적이든 아니든) 무엇이든 확신할 수 없으며, 우리는 무언가를 참으로 알 수 있다고 확신할 수 없는 불가지론자가 되든지 또는 어떤 것이 옳은 것인지 확신할 수 없기 때문에 모든 입장을 받아들이는 다원주의자가 되어야 합니다.

절대 진리란 실체와 일치하는 것, 그리고 주장한 그대로 그 대상과 일치하는 것이라고 정의됩니다. 어떤 이들은 절대 진리와 같은 것이 없다고 말하지만, 그런 입장을 취하는 것은 스스로 자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상대주의자는 "모든 진리는 상대적이다"라고 말하지만, 반드시 물어야 하는 질문이 있습니다. 상대주의가 주장하는 그 진술은 절대적으로 사실입니까? 그 진술이 사실이라면 그 진술에 의해 절대 진리가 존재하게 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왜 그 진술을 고려해야 합니까? 포스트모더니즘은 아무런 진리를 확증하지 못하면서 한가지 절대 진리를 확증하는데 바로 포스트 모더니즘은 진리라는 것입니다. 결국, 그들 입장에서 절대적인 진리가 부인될 수 없게 됩니다.

더 나아가서 절대 진리는 자연적으로 좁으며 그 반대를 배제합니다. 2+2는 4와 같으며 다른 대답은 불가능합니다. 이 점은 서로 다른 신앙 체계와 세계관을 비교할 때 대단히 중요합니다. 만일 어떤 신앙 체계에 사실로 입증된 요소를 가지고 있는 경우 반대 주장을 하는 경쟁 신앙 체계는 반드시 틀린 것이 됩니다. 또한 절대 진리는 진심과 바람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누군가가 진심으로 거짓말을 받아들이더라도 그것은 여전히 거짓말입니다. 이 세상이 아무리 원해도 거짓을 참으로 만들 수는 없습니다.

질문 1의 답은 절대적인 진리가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불가지론, 포스트모더니즘, 상대주의, 회의론은 모두 잘못된 입장에 서 있습니다.

그 다음은 종교 문제에서 이성 및 논리가 사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은 가능하지 않다고 말하지만, 왜 안됩니까? 진실은, 영적 주장을 검토할 때 논리는 중요합니다. 그래야 어떤 비논리적인 주장들이 왜 배제되고 어떤 다른 주장들이 왜 받아들여져야 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논리는 다원주의(모든 진리 주장들은 서로 상반되더라도 동일하며 타당한 주장이라고 함)를 해체하는 데 있어서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이슬람교와 유대교는 예수님이 하나님이 아니라고 말하고 기독교는 예수님은 하나님이라고 주장합니다. 논리의 핵심 법칙 중 하나는 동시에 무언가가 "A"와 "A가 아닌 것"이 될 수 없다는 비 모순의 법칙입니다. 유대교, 이슬람교, 기독교의 주장에 이 법을 적용하는 것은 하나는 옳고 다른 둘은 틀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이면서 하나님이 아닌 존재가 될 수 있습니다. 논리가 제대로 사용되면 다원주의를 무너뜨리는 강력한 무기가 됩니다. 왜냐하면 논리는 서로 상반되는 진리 주장에 있어서 양측 주장이 다 진리일 수는 없다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이 이해는 "당신에게 참되더라도 내게는 그렇지 않다”는 사고 방식 전체를 무너뜨립니다.

논리는 또한 다원론자들이 사용하는 "모든 길은 산 꼭대기로 연결된다"라는 유추 전체를 무너뜨립니다. 논리는 각 신앙 체계는 근본적으로 그 끝이 다른 표지판을 가지고 있는 것을 드러냅니다. 논리에 따르면 영적 진리를 찾는 모습에 대한 적절한 그림은 미로와 같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즉, 하나의 길만이 진리에 도달하고 나머지 길들은 막 다른 골목에 도착합니다. 모든 신앙은 표면적으로는 유사하지만 핵심 교리에 있어서는 크게 다릅니다.

결론은 종교 문제에 있어서 우리는 이성과 논리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다원주의(모든 진리 주장이 똑같이 참되고 타당하다는 믿음)는 정반대의 진리 주장이 옳을 수 있다고 믿는 비논리적이고 모순적인 사상이기 때문에 배제됩니다.

그 다음으로 큰 질문은 ‘하나님은 존재합니까’라는 질문입니다. 무신론자와 자연주의자(물리적 세계 및 우주를 초월하는 그 어떤 것도 받아들이지 않음)는 "아니오"라고 말합니다. 이 질문에 대해 역사를 통틀어 방대한 양이 기록되어 있고 논쟁이 격렬하였지만 실제로는 대답하기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적절한 주의를 기울이기 위해 우선 이 질문을 하겠습니다. “왜 우리는 전혀 아무 것도 없지 않고 뭔가를 가지고 있습니까? 다른 말로 하면, 당신과 당신 주변의 모든 것이 어떻게 여기에 있습니까? 하나님에 대한 논증은 매우 간단하게 다음과 같이 제시될 수 있습니다.

무언가 존재합니다.
당신은 아무 것도 없는 곳에서 뭔가를 얻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필요하고 영원한 이가 존재합니다.

당신은 당신 자신의 존재를 부정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당신 자신을 부정하기 위해 당신이 존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첫 번째 전제인 “무언가 존재합니다”는 참입니다. 사람이 ‘아무 것도 없는 상태’를 재정의하지 않는 한, 뭔가 어떤 것은 아무 것도 없는 상태에서 생겨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두 번째 전제인 “당신은 아무 것도 없는 곳에서 뭔가를 얻지 못합니다.”도 참입니다. 그러므로 자연스럽게 만물이 존재한다는 것은 그것을 책임지는 영원한 존재가 있다는 결론에 이르게 됩니다.

물론 무신론자들이 이 입장에 대해 부인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들은 단지 우주가 그 영원한 존재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주장의 문제는 모든 과학적 증거에 따르면 우주가 시작을 가지고 있어야(빅뱅) 한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시작이 있는 모든 것은 그 원인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주는 원인을 가지고 있으며 영원하지 않습니다. 오직 두 가지 영원한 근원은 영원한 우주(모든 현재의 경험적 증거에 의해 부인됨) 또는 영원한 창조주인데, 유일하게 내려지는 논리적인 결론은 하나님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존재에 대해 긍정적으로 확답할 경우 무신론은 타당한 신앙 체계로서 설 수가 없습니다.

자, 이 결론은 어떤 종류의 하나님이 존재하는가에 관해서는 아무 것도 말하지 않지만, 놀랍게도 모든 범신론적인 종교를 배제시키면서 그러한 종교들을 한 방에 쓸어버리는 일을 합니다. 모든 범신론적인 세계관은 우주는 하나님이며 영원하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이 주장은 거짓입니다. 따라서 힌두교, 불교, 자이나교, 그리고 다른 모든 범신론적 종교는 타당한 신앙 체계에서 배제됩니다.

더 나아가 우리는 우주를 창조하신 이 하나님에 대하여 흥미로운 것을 배웁니다. 그분은,

• 자연 속에 계신 초자연적인 존재입니다(창조물 밖에 존재하시는 것처럼)
• 전능하십니다(알려진 모든 것을 만드실 정도로)
• 영원하십니다(스스로 존재하며 시간과 공간 밖에 존재하시며 스스로 존재하십니다)
• 무소 부재하시고(그분은 공간을 창조하셨으며 공간에 의해 제한 받지 않으십니다)
• 시간을 초월하시며 변함이 없으십니다(그분은 시간을 창조하셨습니다)
• 비 물질적이시고(공간을 초월하시기 때문에)
• 인격적이시며(무인격체가 인격체를 창조할 수 없으므로)
• 반드시 필요한 분이시고(다른 모든 것은 그분을 의존하고 있음)
• 무한하신 유일한 분이시고(두 개의 무한이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 다양성을 지니시지만 통일성을 지닙니다(모든 다중성은 이전의 단일성을 의미합니다).
• 지능이 있으시며(모든 것을 창조하실 정도의 최고의 지능을 지니십니다)
• 목적이 있으시고(의도적으로 모든 것을 창조하셨듯이)
• 도덕적이시며(도덕적인 법은 입법자 없이 존재할 수 없습니다)
• 돌보십니다(그렇지 않다면 도덕적인 법률이 주어지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 분은 유대교, 이슬람교, 기독교의 하나님과 매우 흡사한 특징을 보여주는데 흥미롭게도 이 종교들은 무신론과 범신론이 제거된 이후에 유일하게 남은 핵심 신앙들입니다. 또한 생명에 대한 가장 큰 질문 중에 하나(기원)가 이제 답을 얻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어디서 왔는지 알고 있습니다.

이것은 다음 질문으로 이어집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알 수 있습니까? 이 시점에서 종교의 필요성에서 계시의 필요성으로 넘어갑니다. 사람이 이러한 하나님을 잘 아는 것은 자신의 피조물에게 친히 자신을 계시하시는 하나님께 달려 있습니다. 유대교, 이슬람교, 기독교는 모두 인간에게 주신 하나님의 계시라는 책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문제는 그 중에 어떤 계시가 참인가 하는 것입니다. 사소한 차이점을 제외하면, 논쟁의 두 가지 핵심 영역은 1) 성경의 신약과 2)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신가 하는 것입니다. 이슬람교와 유대교는 성경의 신약 성서 내용은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예수님은 성육신하신 하나님이 아니라고 부인합니다. 한편, 기독교는 두 핵심 모두가 진실임을 확증합니다.

이 땅에서 기독교처럼 그렇게 많은 증거를 가진 종교는 없습니다. 방대한 양의 고대 사본들로부터, 목격자들이 평생 동안 기록한 문서들(어떤 문서들은 그리스도의 죽음 이후 겨우 15 년 정도 된 것도 있습니다), 기사의 다양성(신약 27 권에 9 명의 저자들이 관련되어 있습니다)과 고고학적인 증거에 이르기까지(이 증거들은 신약 성경이 주장하는 것들 중에서 단 하나라도 상충되는 것이 없습니다), 더 나아가 죽음에 이르면서도 예수님을 실제로 보았고 또한 그분이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아난 것을 보았다는 사도들의 증언까지, 기독교의 주장들을 뒷받침해 주는 장벽처럼 쌓인 증거들이 있습니다. 일단 이 모든 증거들이 검토되면 신약 성경의 역사적인 진실성, 곧 실제 발생한 사건을 그대로 진실하게 기록하였다는 사실이 반드시 확인될 수 밖에 없습니다.

예수님과 관련해서는 매우 특이한 사항을 발견합니다. 예수님은 자신이 육체로 계시는 하나님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예수님이 친히 하신 말씀(예를 들어, "아브라함이 태어나기 전에 내가 있었다"), 그분의 행동(예, 죄사함, 경배를 받으심), 죄 없는 기이한 삶(반대 주장에 대하여 자신의 진리를 입증하기 위해 사용하심), 그리고 그분의 부활은 자신이 하나님이라는 그분의 주장을 전부 지지합니다. 신약의 저자들은 그들의 글에서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이 사실을 확증합니다.

자, 만일 예수님이 하나님이라면, 그분이 하시는 말씀은 참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만일 예수님이 성경은 그 모든 내용에 있어서 오류가 없고 참되다고 말하였다면, 성경이 선포하는 내용은 참일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가 이미 배웠듯이, 두 개의 경쟁 진리 주장은 둘 다 옳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슬람 코란이나 유대교의 글에서 성경과 모순되는 것은 참일 수 없습니다. 사실, 모든 증거들은 예수님이 성육신하신 하나님이라는 것을 말하고 있지만, 이슬람과 유대교는 예수님이 성육신하신 하나님이 아니라고 말하기 때문에 불합격입니다. 우리가 참으로 하나님을 알 수 있기 때문에(하나님께서 그분의 기록된 말씀과 그리스도 안에서 자신을 계시하셨기 때문에), 모든 형태의 불가지론은 거부됩니다. 마지막으로, 삶에 대한 또 다른 큰 질문, 곧 윤리 문제는 사람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분명한 지침이 성경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답변을 얻게 됩니다.

이 동일한 성경은 하나님이 인류를 깊이 돌보시며 모든 사람이 그분을 친밀하게 알기를 바라신다고 선언합니다. 사실, 주님은 그의 피조물에게 자신이 어떠한 분인지 정확하게 보여주기 위해 사람이 되셨습니다. 하나님이 되고자 하였던 많은 사람들이 있었지만, 사람이 되려고 했던 오직 한 분 하나님만이 그분으로부터 영원토록 분리된 자들을 깊게 사랑함으로 구원하실 수 있었습니다. 이 사실은 기독교의 실존적 관련성을 보여주며 삶의 의미와 운명에 관한 마지막 두 가지 큰 질문에 대해서도 대답합니다. 각 사람은 어떤 목적을 위해 하나님에 의해 디자인되었으며, 자기를 기다리는 운명을 갖고 있습니다. 그 운명은 하나님과 함께 영원히 살게 되거나 또는 하나님과 영원히 분리되는 운명입니다. 이러한 연역(그리고 그리스도 안에서 사람이 되신 하나님)은 또한 하나님은 사람의 일에 관심이 없다고 말하는 이신론을 반박합니다.

결국, 우리는 하나님에 대한 궁극적인 진리를 발견할 수 있고, 세계관 미로는 다양한 진리 주장들을 시험하고, 체계적으로 거짓을 제쳐두고 오직 진리만 남게 함으로써 성공적으로 탐색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논리적 일관성, 경험적 타당성, 실존적 관련성의 테스트를 사용하여 올바른 질문을 던지면서 종교와 하나님에 관한 진실하고 합리적인 결론을 이끌어내었습니다. 사람이 무언가를 믿는 유일한 이유는 그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라는데 동의합니다. 슬프게도, 아무리 많은 논리적인 증거를 제시하여도 실제 믿음은 의지의 문제인지라 어떤 사람들은 여전히 참으로 존재하시는 하나님을 부인하고, 그분과 조화를 이루는 참된 길을 버리기를 선택합니다.

-Got Questions Ministries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