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ITORS:

  • 182

    TODAY

  • 154

    YESTERDAY

  • 2,679

    MAX

  • 320,840

    TOTAL

Support: 0507-1337-3927

aidchoo@daum.net

0507-1337-3927

aidchoo@daum.net

교리문답

[창조] 간격이론이란 무엇인가?

  • 2018-01-15
  • incharity
  • 887
  • 0

창세기 1장 1-2절은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시니라”고 말합니다. 간격이론(Gap Theory)은 하나님이 우리가 화석의 기록만으로 아는 공룡이나 다른 피조물들을 포함한 모든 동물들과 함께 완전한 기능을 하는 지구를 창조하셨다는 견해입니다. 간격이론에 따르면, 그 이후에 지구를 완벽하게 파괴하는 어떤 사건이 있었는데 아마도 사탄이 지구로 떨어진 사건 같고, 그래서 지구는 혼돈하고 공허하게 되었습니다. 이때에 하나님은 모든 것을 다시 시작하셔서 창세기에 좀 더 자세히 묘사된 것처럼 낙원의 형태로 지구를 재창조하셨습니다. 유신론적 진화론과 ‘날-시대’ 이론과 구별되는 간격이론은 또한 오래된 지구 창조론, 간격 창조론, 파멸-재건 이론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젊은 지구 창조론에서는, 창세기 1장 1절은 히브리어 이야기 방식에서 전체 1장을 요약한 것으로 봅니다. 하나님은 하늘과 땅을 창조하셨습니다. 그런 다음 2절은 1절이 요약한 것을 단계별 과정으로 나누어 상세하게 설명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창 1:2)라는 말은 헷갈릴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쓸모 없고 모양이 없는 지구를 창조하셨다는 생각은 몇몇 보수 신학자들에게는 불편한 입장이며, 이로 인해 그들은 간격이론 또는 오래된 지구라는 견해를 갖게 되었습니다.

간격이론을 옹호하는 보수 지지자들에 따르면, 창세기 1장 1절은 모든 면에서 하나님의 완전한 본래 창조를 묘사합니다. 그런 다음 1절과 2절 사이에서 사탄은 하늘에서 반역하고 쫓겨났습니다. 사탄의 죄는 원래 창조물을 "망쳤습니다". 다시 말해, 그의 반란은 파멸과 궁극적 인 죽음을 가져 왔고, 지구는 "재건축"이 필요한 "혼돈하고 공허한 상태"로 쪼그라들었습니다. 간격의 ‘시간적인 길이’는 지정되어 있지 않지만 수백만 년 동안 지속도 가능합니다.

물론, 사탄은 아담이 타락하기 전에 타락했음이 틀림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동산에서 유혹이 없었을 것입니다. 젊은 지구 창조론자들은 사탄은 창세기 1장 31절 이후 어떤 때에 타락하였다고 말합니다. 간격 창조론자들은 사탄은 창세기 1장 1절과 2절 사이에 타락했다고 말합니다.

간격이론의 한 가지 어려움은 피조물이 아담의 타락 이전에 죽음과 파괴의 고통을 겪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로마서 5장 12절은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고 말합니다. 이에 대해 간격이론은 두 세계를 언급하며 대응합니다. 사탄의 죄는 원래 창조물이 어떤 모양이었든 간에 그 창조물에 죽음을 가져왔습니다. 아담의 죄는 인간의 영역인 재창조된 지구에 죽음을 가져왔습니다. 아담의 죄를 통해 인간 세상에 악이 들어왔고 사람의 영역은 저주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사탄과 그의 천사들은 이미 타락하였기 때문에 인간의 영역 밖에서 이미 반란이 있었던 것입니다(사 14:12-14; 겔 28:12-18). 죄는 사람이 선택하기 전까지 인간의 영역에 들어올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사탄은 뱀을 통해 사람으로 하여금 죄를 선택하도록 유혹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간격이론에 대한 이의는 창세기 1장 1절과 2절 사이에 어떤 중요한 사건이 발생하였다면, 하나님께서 우리를 무지 가운데 두시고 추측하도록 하시기보다 우리에게 그렇게 말했을 것이라는 주장입니다. 또한 창세기 1장 31절은 하나님이 그분의 피조물을 "매우 좋았더라"고 선언 하셨는데 이 말씀은 사탄이 간격 사이에 타락했고 그로 인해 악이 이미 이 땅에 존재하고 있었다는 간격이론과 조화되기 어려운 언급입니다.

문자 그대로 6 일간의 창조 주간을 유지하면서 간격이론을 고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간격이론은 창세기 1장 3절에서 첫째 날 사건이 시작되기 전에 그 간격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진화를 사실로 받아들일 필요가 없습니다. 이에 몇몇 보수 신학자들은 간격이론이 스코필드(C. I. Scofield) 및 버논 매기(J. Vernon McGee)를 옹호하는 자들이 많아지면서 많이 약해졌을지라도 그 이론을 믿고 있습니다.

하지만 간격이론을 고수하는 자들 중에 많은 사람들이 오래된 지구와 진화론을 창세기와 조화시키기 위해 그 이론을 따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억지로 조화를 이루려는 모습으로 보입니다. 창세기 1 장을 평범하게 읽으면 처음 두 구절 사이에 시간의 간격을 전혀 인식할 수 없습니다. 창세기 1장 1절은 하나님이 하늘과 땅을 창조하셨다고 알려줍니다. 창세기 1장 2절은 하나님이 처음에 땅을 창조하실 때 혼돈하고 공허하며 어두웠다고 알려줍니다. 즉, 미완성이며 아무도 살지 않는 상태였습니다. 창세기 1장의 나머지 부분은 어떻게 혼돈하고 공허하며 어두운 지구를 하나님이 생명과 아름다움과 선하심으로 채우셨는지 알려줍니다.

-Got Questions Ministries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