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ITORS:

  • 102

    TODAY

  • 315

    YESTERDAY

  • 2,679

    MAX

  • 330,265

    TOTAL

Support: 0507-1337-3927

aidchoo@daum.net

0507-1337-3927

aidchoo@daum.net

교리문답

[가정] 기독교인은 자녀를 어떻게 훈계하는 것이 좋은가?

  • 2018-01-15
  • incharity
  • 817
  • 0

  자녀들을 어떻게 제일 좋은 방법으로 징계하느냐의 문제는 배우기 어려운 일일 수 있으나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엉덩이 때리기 같은 물리적 징계(체벌)만이 성경이 허락한 유일한 방법이라고 주장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물리적 징계를 수반하지 않는 “시간 제한” 그리고 다른 처벌들이 훨씬 더 효과적이라고 주장합니다. 성경은 무엇이라고 말합니까? 성경은 물리적 징계가 적절하고, 유익하며, 그리고 필요하다고 가르칩니다.

오해하지 마십시오. 우리는 결코 아동학대를 옹호하고 있지 않습니다. 아이는 실제로 물리적 손상이 발생할 정도로 물리적 징계를 받아서는 안됩니다. 하지만, 성경에 따르면, 적절하고 절제된 물리적 징계는 좋은 것이고 아이의 안녕과 올바른 육성에 기여합니다.

사실, 많은 성경 구절들이 물리적 징계를 권하고 있습니다. “아이를 훈계하지 아니치 말라 채찍으로 그를 때릴지라도 죽지 아니하리라. 그를 채찍으로 때리면 그 영혼을 음부에서 구원하리라.”(잠언 23:13-14; 다음 또한 참조, 13:24; 22:15; 20:30). 성경은 징계의 중요성을 강하게 강조합니다; 그것은 우리 모두가 생산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 겪어야 하고, 이 점은 우리가 어릴 때 더 쉽게 학습됩니다. 징계받지 않은 아이들은 종종 반항적으로 자라고, 권위에 대한 존중이 없으며, 그 결과, 기꺼이 하나님께 순종하고 따르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하나님 자신도 우리를 바로 세우시고 올바른 길로 인도하시며 그리고 우리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회계를 촉구하시기 위해 징계를 사용하십니다(시편 94:12; 잠언 1:7; 6:23; 12:1; 13:1; 15:5; 이사야 38:16; 히브리서 12:9).

올바르고 성경의 원칙에 따라 징계를 적용하려면, 부모는 징계에 대한 성경의 조언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잠언은 “채찍과 꾸지람이 지혜를 주거늘 임의로 하게 버려두면 그 자식은 어미를 욕되게 하느니라”(잠언 29:15)와 같이 자녀들의 양육에 관한 풍부한 지혜를 담고 있습니다. 이 구절은 자녀를 징계하지 않은 결과를 요약하고 있습니다 – 부모가 망신을 당합니다. 물론, 징계는 자녀가 잘되기를 목표로 삼아야 하고 자녀들의 학대와 혹사를 정당화하기 위해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그것이 분노나 불만을 배출하기 위해 사용되어서는 절대 안됩니다.

징계는 사람들을 올바른 길로 가게 하기 위해 그들을 바로 잡고 훈련하는 데 사용됩니다. “무릇 징계가 당시에는 즐거워 보이지 않고 슬퍼 보이나 후에 그로 말미암아 연달한 자에게는 의의 평강한 열매를 맺나니”(히브리서 12:11). 하나님의 징계는, 부모와 자식간에 마치 그래야 되는 것처럼, 애정 어린 것입니다. 물리적 징계는 지속적인 물리적 손상이나 고통을 유발시키는데 사용되어서는 절대 안됩니다. 물리적 처벌은 항상 그리고 즉시, 남자/여자 아이가 사랑을 받고 있다는 확신이 들도록 위로가 뒤따라야 합니다. 이런 순간들이, ‘하나님게서 우리를 사랑 하기 때문에 우리를 징계하시는 것 같이, 부모로서 우리도 우리의 자녀들에게 그와 같이 한다’는 사실을 자녀에게 가르칠 수 있는 완벽한 때입니다.

물리적 징계 대신에 “시간 제한”과 같은 다른 징계의 형태들이 사용될 수는 없을까요? 어떤 부모들은 물리적 징계에 그들의 자녀들이 잘 반응하지 않음을 발견합니다. 어떤 부모들은 “시간 제한,” 문 밖 출입 금지, 그리고/또는 자녀들로부터 무엇을 빼앗는 것들이 행동 변화를 촉구하는 데 더 효과적인 것을 발견합니다. 정말 그런 경우라면, 어떤 경우라도, 기대하는 행동 변화를 가장 잘 일으킬 수 있는 방법들을 부모는 채택해야 합니다. 성경은 명백히 물리적 징계를 옹호하지만, 경건한 성격 형성이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정확한 방법보다, 그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더 관심을 가집니다.

이 문제를 더 어렵게 만드는 것은, 정부가 모든 방식의 물리적 징계를 아동 학대로 분류하기 시작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많은 부모들은 정부에 보고 되고 그들의 자녀들을 뺏기는 것이 두려워 자녀들의 엉덩이도 때리지 못합니다. 만일 정부가 아이들에 대한 물리적 징계를 불법으로 규정하면 부모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로마서 13:1-7에 따르면, 부모들은 정부(권세)에 굴복해야 합니다. 정부는 하나님 말씀을 부정해서는 안되고, 성경적으로 말하면, 물리적 징계는 자녀들을 위한 최선입니다. 하지만, 최소한 자녀들을 약간의 징계라도 받을 수 있는 가족의 품에 두는 것이 정부의 “관리” 하에 두는 것보다는 훨씬 더 낫습니다.

에베소서 6:4는, 아버지들은 그들의 자녀들을 노엽게 하지 말라고 말씀합니다. 대신에, 그들은 자녀들을 하나님의 방법으로 양육해야 합니다. 자녀를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는 것은 절제되고, 올바르며, 그리고, 물론이죠, 애정 어린 물리적 징계를 포함합니다.

-Got Questions Ministries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